대출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한도 및 총정리

대출정보블로거 2021. 7. 6. 21:56

썸네일 사진

우리가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개인 또는 가장으로서 본인의 집을 가지고 있는 것이 심리적으로 큰 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특히나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그런 심리적인 부분이 더 클 수 있기 때문에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하지만 부동산 과열 국가에서 매일 치솟아 오르는 주택 가격 때문에 목돈을 모아 내 집을 마련한다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 같습니다. 이럴 때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이 시중은행의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오늘은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은 국민주택기금의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과 주택금융공사 우대형 보금자리론으로 이원화된 정책모기지 상품을 통합한 주택구입자금 대출로서 인터넷(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대출신청 및 심사가 가능하며, 주택을 구입하고자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최장 30년까지 고정금리 또는 변동금리로 대출받아 장기에 걸쳐 안정적으로 상환하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 신청자격 및 대상주택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 신청자격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을 신청하기 위한 자격으로는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 단독세대주를 포함하되 만 30세 미만 단독세대주는 제외하며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연간 6천만 원 이하(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경우 연 7천만 원 이하) 그리고 대출 신청일 현재 담보주택 평가액이 5억 원 이하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 대상 주택

대상 주택으로는 주거전용면적 85m²(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면 지역은 100m²) 이하, 공부상 주택으로 실제 주거용으로 사용되는 아파트 (주상복합 포함),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만 가능합니다.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 한도, 기간 및 상환방법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한도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의 대출한도는 담보평가액의 최대 70% 이내에서 최고 2억 원 이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기간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기간은 1년 또는 비거치를 포함한 10년, 15년, 20년, 30년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 상환방법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 상환방법은 매월 원(리) 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대출금을 상환하게 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 중도상환원금 X 중도상환 수수료율 (1.2%) X [(3년-대출경과일 수)/3년]

- 대출기간이 3년을 초과하는 경우 중도상환 수수료는 3년까지만 적용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 금리

소득수준(부부합산) 만기별 금리(%)
10년 15년 20년 30년
2천만원 이하 1.95 2.05 2.15 2.20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 2.20 2.30 2.40 2.45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 (단, 생애최초의 경우 7천만원까지 가능) 2.45 2.55 2.65 2.70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의 금리는 최저금리 연 1.95%에서 최고금리 연 2.70%로 산정되고 있으며, 우대금리는 추가 적용 가능합니다.

 

■우대금리

- 다자녀가구 0.7% p

- 연소득 6천만 원 이하 한부모 가구 0.5% p

- 2자녀 가구 0.5% p

- 1자녀 가구 0.3% p (다문화가구 , 장애인 가구,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신혼가구 결혼 예정자 포함 각각 0.2% p 금리우대 가능 )

*우대금리 중 택 1, 중복 적용 불가하나 다자녀가구 0.7%p 2자녀 가구 0.5%p 1자녀 가구 0.3%p는 상기 타 우대금리와 중복적용 가능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 필요서류

■필요서류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일)

- 주민등록등본 초본

- 재직 및 소득증빙서류

- 등기권리증(등기필증)

- 등기부등본

- 전입세대 열람 확인서

- 인감증명서

- 인감도장 등

- 소득증빙서류(택 1)

① 증빙소득

- 근로소득

세무서 (홈텍스) 발급 소득금액 증명원 (일용직은 납세사실증명원)

원천징수 영수증 최근 3개월 급여내역이 포함된 소득세 원천징수 확인서 (증명서)

- 사업소득

세무서 (홈텍스) 발급 소득금액 증명원 (일용직은 납세사실증명원)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지급조서 등을 포함)

세무사가 확인한 전년도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자진납부 계산서

- 연금소득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등 기타 연금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기관의 증명서 (국민, 공무원, 군인, 사학연금 등)

연금수령액 미표기시 연금수령 통장 사본 추가

- 기타

세무서 (홈텍스) 발급 소득금액 증명원

② 인정소득

- 국민연금

공단 발급 '국민연금보험료 납부증명'

- 건강보험료

공단 발급 '건강, 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 최저생계비

대출 신청일 현재 부양가족이 있는 세대주임을 증명하는 주민등록등본(세대주만 가능)


이상으로 대구은행 디딤돌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나친 대출은 가계에 큰 부담이 되니 반드시 본인의 소득과 상환능력이 충분할 경우에만 대출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