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저금리 정부지원 서민대출 총 정리

대출정보블로거 2021. 6. 29. 22:58

썸네일 사진

경제적인 상황이나 현재 시국을 볼 때 희망적이라는 말은 쉽게 나오지 않는 상황입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직장을 잃거나 소득이 현저하게 감소하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그런 상황에서 기대출 상환이나 현실적인 생계문제 등으로 고민이 될 수밖에 없는 요즘 현실인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께서는 필요하시다면 저금리 서민대출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금리 서민대출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을 통해 취급하는 대출 상품으로 생계, 창업, 주거, 교육 등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비교적 낮은 이율로 돈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 시국에는 소득이나 신용하락으로 생활이 휘청거리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시중은행처럼 소득이나 신용이 높지 않아도 자격조건이 충족 가능하니 대출 전 자금의 용도와 쓰임, 그리고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이나 감당할 수 있는 금리와 한도 등을 충분히 고려하셔서 대출을 이용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저금리 서민대출 정부지원 상품

 

신용, 소득, 직장, 은행 내부등급이 좋아져야지만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권 기준과 달리 정부지원 상품은 소득이 낮거나 신용이 높지 않아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존 은행 및 저축은행 연계로 대출이 실행되기 때문에 초저금리로 대출을 받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하지만 조건 대비 낮은 금리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고 고금리 대출이나 사금융으로 금융부담을 안을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 조건이 최적이라면 시중은행 저금리 신용대출을 알아보셔도 무방한데요, 갑자기 신용등급이 하락하거나 소득이 떨어져 제도권 이용이 어려워진 경우 고금리 대출이 불가피할 때 먼저 저금리 서민대출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금리 서민대출 햇살론 - 근로자

 

정부대환대출 햇살론 한도 및 조건
한도 최대 3천만원(생계자금 1500 + 대환대출)
금리 연 10.5% 이내
조건 연소득 3천5백 이하/ 연소득 4천 5백이하(신용등급 6등급 이하)

햇살론은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낮아 시중은행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운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저금리 서민대출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을 보증부 대출로 실행되며 대출 1년 이상 성실상환시 긴급 생계자금 지원이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로는 최대 1천5백만 원이며 개인마다 상이합니다. 상환기간은 3년 또는 5년 이내 원금균등분할 상환하며 금리는 연 10.5% 이내에서 정해집니다. 대출조건은 신용등급 6~10등급 이면서 연 소득 4천5백만 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과 관련 없이 3천5백만 원 이하의 소득자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 최근 3개월간 한 달에 10일 이상 근로하였거나 90일 이내의 출산휴가도 근로기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제도권 은행의 경우 만근 기준 급여를 수령해야만 직장인 대출이 가능한 반면 근로자 대상 햇살론은 문턱이 매우 낮은 편입니다.


저금리 서민대출 미소금융 - 사업자 대상 긴급 생계자금

 

미소금융 사업자 대상 긴급생계자금 대출 한도 및 조건
한도 최대 1000만원
금리 연 4.5%
조건 미소금융사업자금 대출을 12회차 이상 이용자 중 연체가 없는 분 사업자 또는 금융 취약계층

미소금융 긴급 생계자금 대출 상세 지원 대상은 미소금융사업자금 대출을 12회 차 이상 이용자 중 연체가 없는 분 사업자 또는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생계자금 대출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000만 원이며 대출금리는 연 4.5%입니다. 총 대출기간은 5년이며 1건 거치기간이 가능합니다. 상환은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으로 하며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여도 가능합니다. 단, 상환능력심사를 위한 소득증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잇돌 대출

 

사잇돌대출 한도 및 조건
한도 300만원 / 2000만원
금리 최저 연 6.0%
조건 사잇돌대출2 기준 - 근로자 5개월 이상 재직, 연소득 1200만원 이상 / 사업자 4개월 이상 영위 및 연소득 600만원 이상 / 연금소득자 1회 이상 수령 및 연 소득 600만원 이상

사잇돌 대출은 정부지원 대출로 SGI서울보증보험과 저축은행이 연계하여 돈을 빌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대표적인 중금리대출 정부지원 상품으로써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는 사잇돌대출1과 저축은행에서 취급하는 사잇돌대출2로 구분합니다. 사잇돌대출은 1,2를 중복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나 취급처에 따라 대출금리나 자격요건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 원까지 가능하며 소액의 경우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최저 연 6.0%이며 최대 19.9%입니다. 대출조건은 근로자, 연금소득자, 사업자가 조건에 따라 신청 가능하며 상환은 최대 60개월 이내로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하게 됩니다.


새희망홀씨

 

새희망홀씨 한도 및 조건
한도 최대 3,000만원
금리 연 10.5%
조건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 10등급 이내, 연소득 4천 5백만원 이하 / 성실상환자, 취약계층, 고령자, 금융교육 이수자

새희망홀씨는 2025년까지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은행에서 대출이 어려웠던 분들도 신청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성실상환자, 취약계층, 고령자, 금융교육을 이수한 자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3천만 원 이내이며 대출 금리는 연 10.5% 이내입니다. 대출 조건은 연 소득 3천 5백만 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 10등급 이내 연 소득 4천 5백만원 이하인 분들만 가능합니다. 새희망홀씨 이용중 1년 이상이라면 5백만원 이내에서 긴급 생계자금을 지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징검다리 론

 

징검다리론 한도 및 조건
한도 최대 3,000만원
금리 연 9% 수준
조건 새희망홀씨나 햇살론 중 하나를 완제한 성실상환자 및 사회적 취약계층 / 기대출 75%이상 상환 / 신용등급 5등급 이내

징검다리 론은 새 희망 홀씨나 햇살론 중 하나를 완제한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성실상환자 및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자금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지원합니다. 대출 한도는 은행별로 상이할 수 있으나 최대 3,000만 원 이내에서 무보증 신용으로 이용할 수 있고 거치 최대 1년, 상환기간 5년 이내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9% 수준으로 이용하되 성실상환자나 취약계층의 경우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조건은 새희망홀씨, 햇살론을 75% 이상 상환하고 신용등급이 5등급 이내인 분들입니다.


저금리 서민대출 - 금융취약계층 대상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대출은 지역구마다 가지고 있는 상품이 상이하며 금리나 한도도 모두 다 다릅니다. 현재 경상북도 의성군청에서 무이자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대상으로 한도 천만 원까지 지원하는 생활안정자금 융자금 상품이 가장 저금리 상품입니다. 그 외에도 지역마다 주민복지 일환으로 금융취약계층 대상 자금 융자 사업을 하고 있으며 이자는 0% ~ 10%, 한도는 1000 ~ 3000만 원 정도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저금리 서민대출 - 채무조정자 / 신용회복자 대상

 

채무조정자 대상 대출은 신용 불량을 회복하기 위해 회생 및 회복절차를 밝고 있는 분들인데요, 제도권 은행을 이용할 수 없는 신용상태이기 때문에 신용회복위원회나 국민행복 기금을 통해서 생활자금을 빌릴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취급 처마다 다르나 최대 1,500만 원 대출 금리는 최저 4% 이내입니다. 단, 채무조정 성실상환자로써 기준 개월 이상 성실 상환하거나 완료하신 분들만 가능합니다. 채무조정자 대상 저금리 서민대출 또한 지역구에서 보유하고 있는 상품이 존재하며 현재 부산시의 청년부 비론이 연 1%로 가장 낮은 저금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금리 서민대출 - 청년 대상 상품

 

청년 대상 상품은 취업준비 및 학업기간을 고려하여 상환기간이 길고 거치기간을 포함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금융거래 양이 적어 좋은 신용이나 소득을 보유하기 어려운 분들도 정부지원 햇살론 유스와 같은 저금리 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한다면 부채 부담을 낮추되 필요한 자금 융통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YOUTH

햇살론 YOUTH 한도 및 조건
한도 연간 최대 600만원, 개인당 1,200만원
금리 연 3.6% ~ 4.5%
조건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미만 / 재학 또는 휴학중인 대학생(대학원생), 학점은행제 학습자, 사회초년생, 미취업자 연소득은 3천 5백만원 이하

청년 햇살론은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까지 신청이 가능한 저금리 서민대출 상품으로써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미만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현재 재학 중이거나 휴학 중인 대학생(대학원생), 학점은행제 학습자, 사회초년생, 미취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연 소득은 3천5백만 원 이하로 합니다. 대상 연령에 속하더라도 세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햇살론 유스 거절 사유가 될 수 있으니 신청 전 자격요건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대출한도는 연간 최대 600만 원이며 개인당 1,2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의 한도는 연 3.6% ~ 4.5%이며 대출기간은 거치기간 포함 최장 15년까지 할 수 있습니다. 대출 용도는 생활자금 및 특정용도 지급으로 이용하되 특정용도 자금의 경우 증빙 자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한국 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학자금)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한도 및 조건
한도 학기당 150만원
금리 연 1.7%
대상 소득 8구간 이하, 재학생인 경우 소득 8구간 이하이면서 성적 C학점 이상, 최저 12학점 이상 이수 / 다자녀가구의 경우 소득구간 관계 없음

청년 대상 중에서 현재 대학교에 진학 및 재학 중인 분들이라면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로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금리가 1%대로 매우 낮아 생활비나 교육비, 소액 자금 융통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학기당 150만 원이며 대출 금리는 연 1.7%입니다. 단, 신입생의 경우 소득 8구간 이하(다자녀가구의 경우 소득구간 관계없음) 재학생인 경우 소득 8구간 이하이면서 성적 C학점 이상, 최저 12학점 이상 이수하는 경우 중에서 해당되어야만 생활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 대환대출

 

햇살론 대환대출
  대출한도 대출기간 금리 보증기관
근로자 3,000만원 5년 이내 10.5% 이내 서민금융진흥원
사업자 3,000만원 5년 이내 10.3% 이내 지역신용보증중앙회
청년 1,200만원 7년 이내 4.5% ~ 5.4% 신용회복위원회

햇살론 대환대출은 연이율 20% 이상 고금리 대출로 금융부담이 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입니다. 햇살론 대환대출 금리는 10.3% ~ 10.5% 이내로 고금리 대출 이자 금액에서 현저히 절감할 수 있지요. 대출 한도는 최대 3천만 원까지 이며 담보나 보증 없이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 사업자(자영업자), 청년 자격 요건이 있으나 농림어입인이라도 전환대출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 기대출을 정환상환 중이며 소득대비 채무상환액 비율이 4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하며 연소득 3천5백 이하 혹은 연 소득 4천5백 이하일 경우 신용등급 6등급 이내의 중저신용자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근로자 햇살론 대환대출

- 현 직장에서 3개월 이상 근로 중이며 소득증빙 필요

- 대출한도 최대 3천만원 / 금리 연 10.5% / 상환기간 5년 이내 원금균등분할 방식

 

■사업자 햇살론 대환대출

-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및 행상, 노점상, 방판원, 배달원, 학원강사, 행사 도우미, 대리운전기사 포함

- 대출한도 최대 3천만 원 / 금리 연 10.3% / 상환기간 5년 이내 원금균등분할 방식

 

■청년 햇살론 대환대출

- 만 19세 이상부터 만 29세 이하의 연령 이내, 연 이율 15% 이상의 고금리 대출이 있을 경우

- 대출한도는 최대 1200만 원 이내 / 금리 연 4.5% ~ 5.4% / 상환기간 최대 7년(최대 거치기간 6년) 원금균등분할상환


코로나19 관련 서민대출 지원 대책

현재 코로나로 인해서 가장 타격을 받거나 상환 부담을 겪는 분들을 대상으로 코로나 19 관련 금융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전통시장상인, 농림어업인, 중견중소기업, 금융취약 개층, 채무조정자, 일반 개인이 신청할 수 있으며 자금지원, 이자 보증료 감면, 상환유예 지원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정부를 통해서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해당 상품 관련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서민금융진흥원 - 대출 상품 한눈에'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조건 대비 저금리로 받을 수 있는 서민 대출 상품과 대환대출, 코로나 19 관련 서민대출 지원 대책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상환 여력이 부족하다면 자칫 대출을 받는 것이 오히려 채무 부담이 생길 수도 있지만 상품 금리나 한도, 대환대출 등을 잘 비교하셔서 이용하신다면 채무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불어 기관 및 금융기관 연계상품이므로 대출 전 복잡한 심사나 필요서류로 인해 영업점을 방문해야 할 수 있으니 대출 신청 및 방문일정도 고려하신 후 가입하신다면 좀 더 원활하게 이용이 가능하오니 이점 염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